고추안정생산시범 등 7개 사업, 귀농귀촌분야 2개 사업 등
사업비 4억4600만원, 이달 23일까지 접수

[단양=충청일보 목성균 기자] 충북 단양군농업기술센터는 이달 23일까지 '2020년 시범·보조사업'을 신청 받는다.

대상사업은 기술보급분야 이상기후대응 고추 안정생산시범 등 7개 사업과 귀농귀촌분야 소형농기계 지원 등 2개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4억4600만원이다.

이중 농촌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은 1개 마을을 대상으로 55세 이상 사업 참여 희망자 보유기술 등을 활용한 소일거리 제공 사업으로 공동체문화 조성 등 농촌노인 활력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농업활동 안전사고예방 생활화 시범사업은 1개 마을을 선정해 농·작업 위해환경 근본 원인에 대한 안전점검과 진단 등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위험한 농·작업 환경 사전 인식, 경고 등 식별 가능한 안전표시를 설치해 각종 농업 재해 경감과 안전문화를 조성해 나간다.

식량작물 부문은 밭작물 논 재배 확대를 위한 암거 배수 시범사업과 드론이용 돌발해충 공동방제 시범사업도 실시한다.

암거 배수 사업비는 1억원으로 논에 밭작물 재배가 가능한 농가와 밭작물 논 재배 면적이 2∼4ha 내외가 대상이다.

드론이용 돌발해충 공동방제 시범사업은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미국선녀벌레 등 돌발해충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해 대응책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산림지 인근 피해가 우려되는 사과품목반과 과수원 5ha 내외가 대상이다.

소득 작목 부문은 이상기후에 대응하기 위한 피수박 경감 및 품질향상 시범사업과 고추 안정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신기술 적립으로 지역특산 소득 작목을 육성하기 위한 신소득 특용작물 안정 재배기술 보급사업도 신청을 받는다.

귀농귀촌분야는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으로 군으로 전입한 지 5년 이내인 귀농인 15가구를 대상으로 농가당 120만원 한도 내에서 관리기 본체 구입비용을 보조한다. 

귀농인 비닐하우스 신축 지원 사업은 신규 비닐하우스(100㎡이상) 설치비용 200만원(1개소)을 지원하며 사업규모는 12동이다.

신주일 농업진흥팀 주무관은 "급변하는 농업 환경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농업인 요구를 수용해 시범·보조 사업을 발굴했다"며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와 농업환경 개선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