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복회의 포럼 개최
댐지원금 확보 가능 주장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댐·군비행장 피해극복 시민행복회의가 13일 충북 충주시의회에서 '수리권 회복을 위한 한강·탄금댐 이름 찾기 포럼 및 국민운동본부 출범식'을 가졌다.

시민행복회의는 기존 남한강과 조정지댐 명칭이 잘못됐다며 한강과 탄금댐으로 바꿔 수리권 지역 주민들의 권리를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단체 박일선 공동대표는 발제에서 "남한강은 존재하지 않는 강으로 왜곡된 이름"이라며 "충주는 한강 본류이므로 한강으로 불러서 지리 인식에 이해를 바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조정지댐도 충주댐에서 방류하는 한강 물은 물론 달천 물도 담수하는 독립된 댐으로, 마땅히 탄금댐으로 고쳐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댐지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지역에 경제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강원연구원 김문숙 박사는 '댐 피해 극복을 위한 제언' 주제발표에서 "댐 피해지역이 원천적으로 지역발전 동력을 빼앗겼는데 수공과 정부 지원이 매우 부족하다면, 법규 개정을 통한 지원금 확대, 댐 주변지역에 대한 다양한 활성화 정책, 댐 경영에 지역 참여 보장 등 방향으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이언구 전 충북도의장과 이광우 전국강상류연대 등 9명이 참여해 댐으로 인한 피해 극복과 생존권 대책에 대한 토론을 펼쳤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