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비계획·산책로 연결 타당성 용역 완료
장·단기 사업 제방·사면 등 정비 단계적 추진

 

[계룡=충청일보 이한영 기자] 충남 계룡시는 '두계천 친환경 친수공간 조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대표적인 친수공간인 두계천의 쾌적한 환경조성 및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지난 해 5월부터 12월 말까지 '두계천 환경정비계획 및 산책로 연결 타당성 용역'을 시행했다.

용역은 신도안면 작산교에서 두마면 과선교까지 7.5㎞ 하천구간 정비와 산책로 0.75㎞ 설치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예산과 시기 등을 고려해 제방부와 사면부 환경 정비를 단기사업으로, 둔치 부지 환경 정비를 장기사업으로 나눠 단계적으로 추진해 갈 방침이다.

제방 및 사면부는 표토 제거 후 복토해 사면에는 씨드 스프레이(잔디), 제방에는 코스모스를 심는다.
보행로 주변의 잡초와 잡목도 정리, 관목·초화류 등을 심어 자연 친화적인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한다.

올해는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를 앞둔 만큼 개최 시기에 맞춰 제방 및 사면 정비와 함께 대전과 계룡이 접해있는 연화교차로 인근 계룡대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장기사업은 하천 둔치를 조성해 자전거 도로, 보행로, 휴게공간 설치 등 관계기관과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시민 안전 및 편의, 하천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연차별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두계천 일대 환경 정비를 통해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도모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