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어제 동부창고 카페C서
문화도시 지정 기념 성과공유회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와 청주문화도시사무국,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16일 동부창고 카페C에서 문화도시 지정 성과공유회를 열었다.

지난 해 12월 30일 청주의 대한민국 첫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기념한 이 행사는 '함께, 신나게, 청주답게'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청주시민을 비롯해 한범덕 시장과 하재성 청주시의장, 지역 문화예술 단체 및 창작자, 문화활동가, 청년 워킹그룹, 지역 언론인, 청주문화도시사무국 등 100여 명이 함께했다.

지난 4년 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추진됐던 문화특화지역 조성 사업을 되짚어보고 앞으로 5년 간 전개될 청주 문화도시 사업 계획을 공유하는 장이었다.

청주는 2016년부터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에 선정돼 일찌감치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기반을 갖추기 시작했다.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승인된 이후로는 1년 간 '기록문화 창의도시'라는 비전 아래 기록문화 가치 발굴을 위한 '살롱'과 '기록x도시 포럼', '문화10만인 축제-로그인 포레스트', '기록플러스 전' 등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직접 문화기획자가 돼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며 주도적으로 진행해 온 점들이 청주의 문화도시 지정에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다.

이날 성과공유회 역시 청주 만의 특색 있는 시민 모임인 '문화10만인 클럽' 회원들이 다수 참석해 문화도시민의 저력을 발휘했다.

'문화10만인 클럽'은 청주시 인구의 약 10%인 10만명의 시민을 지역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연간 10만원 규모의 문화 소비를 하자는 의미의 시민 캠페인이다.

올해로 4년째 운영 중이며 현재 3만7000여 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다.

이 클럽은 문화예술의 진입 문턱이 높다며 망설이던 시민들이 스스럼 없이 문화예술의 주체가 될 수 있게 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지난 해 10월 문화도시 현장심사에서도 문화10만인 클럽 회원을 포함한 시민뮤지컬 무대가 열려 심사위원들에게 청주시민의 문화적 역량을 보여주기도 했다.

문화도시는 지역 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 문화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 15조에 따라 국가가 지정하는 도시다.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예비도시 사업을 진행해 온 청주는 지난 해 12월 30일 경기도 부천시 등 전국의 6개 도시와 함께 대한민국의 첫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