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국내 확진자 4명 중 2명이 무증상 입국자로 드러나면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은 초기 증상이 나타난 후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등 지역사회 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돼 보건당국이 접촉자 파악과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된 환자 4명 중 2명은 입국 당시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없어 검역망에 걸러지지 않았다.

앞서 발생한 첫 번째 환자와 두 번째 환자는 입국 당시 경미한 증상이 있어 공항에서 각각 '조사대상 유증상자'와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다.

그러나 세 번째 환자와 네 번째 환자는 입국 당시 별다른 증상이 없어 지역사회로 복귀했다가 이후 발열 등이 나타났다.

특히 네 번째 환자는 지난 20일 입국 후 21일 감기, 25일 고열로 두 차례 같은 병원에 방문했는데도 불구하고 걸러지지 않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증상이 없는 잠복기 환자도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과도한 불안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질병관리본부 역시 잠복기 상태의 바이러스 전파력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보건당국은 '우한 폐렴'이 확산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질병관리본부의 방역업무 지원과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 업무를 담당한다.

앞서 정부는 중국 전역을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했다. 또 28일부터는 감염병 사례 정의를 확대해 좀 더 철저한 검역과 환자·접촉자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이외에 정부는 추가 확산에 대비해 의심환자 격리병상, 접촉자 격리시설 등의 선제적 확보에 나섰다. 

먼저 국립중앙의료원 기능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진료 중심으로 기능을 전환한다. 또 국공립병원이나 군 의료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밖에 시·군·구별 보건소, 지방의료원, 공공보건의료기관, 응급의료기관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의료기관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의약단체와 협의도 이어간다.

국내에서 '우한 폐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차원에서 더욱 강력한 대비태세를 갖춰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보건의료 당국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국민 전체가 나서서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이상 우리나라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다.

정부는 중국과의 교류 빈도가 높은 우리의 여건을 직시한 대책을 세워 국민의 불안을 현실적으로 덜어주어야 한다. 

또 중국 내 우리 국민의 보호를 위해서도 외교 역량을 총 발휘해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 등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과감하게 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