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에너지전환 TF 구성
대안 연구용역·고용안정 협약

[내포=충청일보 박보성기자]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 폐쇄를 앞두고 충남도가 지역경제 영향 최소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올해 말 예정된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 폐쇄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테스크포스(TF)'를 구성, 다음 달부터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에너지전환 대응팀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도와 도의회, 시·군 관계자, 국책연구기관 등 유관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 등 총 29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발전소 폐쇄로 인한 일자리 감소, 상권 약화, 인구 감소 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고 지역경제 활성화·주민 주도형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3~10월에는 시·군별 포럼을 통해 석탄화력 폐쇄 지역 대안 발전 모델 및 대책 공론화·제도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또 5~10월엔는 국내·외 관련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와 해외 선진사례 수집·분석 등을 통해 충남형 대안 발전 모델을 도출한다.

6월과 10월에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2회 진행하고, 10월에는 고용안전 관련 실천 협약을 맺는다.

9~11월에는 도의회, 시·군, 발전사, 지역민, 국회, 이웃 시·도, 국제기구 등과 정책 간담회 및 토론회를 잇따라 개최하며 대안을 모색한다.

12월에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대안을 도출해 국회와 관계 부처 등에 제안·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에너지전환 TF는 주민주도형 대안 발전 모델 마련과 고용안정 관련 실천협약 체결을 주도해 정부와 국회 등 공론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충남형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큰 역할과 활동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