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지자체 사실 확인 나서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정부가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한국인 700여 명을 귀국시켜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에 격리 수용하는 계획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곳은 모두 정부가 운영하는 공무원 전용 교육 시설인데다 충북 청주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와도 가까워 설득력을 얻고 있다.

29일 관련 지자체,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8일 우한총영사관에 전세기 탑승을 신청한 국민 700여 명을 위해 30~31일 전세기를 투입키로 결정했다.

귀국하는 이들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에 나눠 수용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진천 공무원 인재개발원은 인사혁신처 산하 시설로 국가ㆍ지방 공무원을 교육하는 곳이다. 중앙ㆍ지방직 9급ㆍ7급ㆍ5급 신입 공무원은 물론 고위 공무원단 승진자까지 모두 이 곳에서 교육받는다. 외부에는 개방하지 않는다.

1949년 설립해 서울ㆍ대전ㆍ과천을 거쳐 2016년 9월 충북 진천 혁신도시(덕산읍)로 옮겨왔다. 신축 건물에 기숙사 수용 인원만 519명 수준이다.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은 오랫동안 경찰간부 후보생과 간부 승진자 교육을 하는 시설이다.

아산 시내에서 떨어진 초사동 황산 자락에 있다. 외부 개방도 하지 않는다. 기숙사 수용 인원만 1276명이다.

정부는 질병 관리 차원에서 한 곳에 수용하는 것을 검토했지만, 주민 반발을 고려했을 때 일정 지역 한 곳에 단독 수용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아산과 진천에 수용하려는 계획이 유력하게 검토됨에 따라 전세기의  청주국제공항 입국설도 다시 불거지고 있다.

정부가 귀국 계획을 밝힌 지난 28일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 수용한다는 소문이 전해졌다. 충남도는 천안 수용설이 나돌자 오후 5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수용할 시설이 천안으로 확정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부 당국자도 "국민이 불안해할 수 있는 만큼 지역 주민과 격리된 시설이어야 하는데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