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비상
충청권 정월대보름놀이·대학 학위수여식 등
전파 우려 행사 없애 지역 유입 방지 '안간힘'

[지역종합=충청일보] 충청권의 새해 순방과 각종 행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전면 취소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충북 청주시와 충주시, 옥천·영동군 등은 주민과의 대화를 전면 취소하고 전파가 우려되는 행사에 대해 자제와 축소를 권고했다.

청주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오는 1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던 '2020 새해순방 주민과의 대화'를 전면 취소했다.

시는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 유입을 막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적극적인 대처를 위해 긴급방역대책본부를 가동,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중이다.

또 상당, 서원, 흥덕, 청원 4개 보건소를 주축으로 보건소별 비상대책반을 편성해 운영하고, 정월대보름 행사 등 다수의 주민이 참여해 감염증 전파가 우려되는 행사는 최대한 자제 및 축소하도록 조치했다.

충주시도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지난 1월 13~31일 13개 읍·면·동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하며 시정 업무 보고와 지역별 건의사항에 대해 답변하는 자리를 가져왔다.

하지만 이달 들어 국내 확진 환자가 증가하자 시민들의 안전을 고려해 3일부터 주민과의 대화를 전격 중단하고 방역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 오는 8일 열릴 예정이었던 목계 대보름 축제와 천등산 기원제를 취소했으며, 주민다수가 모이는 행사와 교육 등도 취소나 연기를 검토하고 있다.

충북 옥천군과 영동군도 연두 읍·면 순방 연기하는 등 도내 지자체가 새해순방을 전면 취소했거나 취소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 피해에 대해 전수조사에 들어갔으며, 지원팀을 가동했다.

감염증이 퍼진 중국 우한 소재 공장과 거래하는 지역 기업들이 거래 중단 등으로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데 따른 조치다.

조사 대상은 중국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지역 중소·중견기업, 수출 관련 직·간접 피해가 우려되는 중소·중견기업 등이다.

시는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상시 피해접수 창구를 운영하고, 긴급 경영안정 자금 배정 등도 준비할 방침이다.

대전 중구도 신종 주민 대상 행사를 줄줄이 취소, 건강 안전망 구축에 나섰다.

중구는 오는 7일 예정된 정원대보름행사인 용신제, 느티나무 목신제, 버드내 거리제, 한절골 당산제, 무수동 산신제 6개를 모두 취소했다. 8일 서대전시민공원에서 열릴 예정인 정월 대보름제도 취소했다.

중구는 효문화마을관리원의 프로그램 접수·개강도 기존 3일에서 10일로 잠정 연기했다.

충북 도내 대학들도 신종코로나 확산을 우려, 학위 수여식이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입학식을 축소하거나 취소하고 있다.

2일 도내 대학들에 따르면 청주 서원대학교는 다음 달 13일 학위 수여식을 취소했다.

시상식은 대학 강당에서 희망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이 행사를 유튜브로 실시간 방송하면서 학위 수여식을 대체하기로 했다.

졸업장은 학과별로 미리 나눠주거나 우편으로 발송된다.

한국교통대는 다음 달 25∼26일 단과대학별로 예정된 '신입생 예비대학' 행사를 취소했다.

충청대도 다음 달 6일 학위 수여식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청주대, 청주교대는 학위 수여식과 오리엔테이션에 대해 추이를 지켜본 후 축소·취소에 대한 입장을 내 놓을 방침이다. 충북대도 이달 예정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취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