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격리 수용
"교민과 국민안전 책임"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황운하 전 대전경찰청장(현 경찰인재개발원장)이 지난 달 31일 총선 출마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대전 중구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황 전 청장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은 권중순 대전시의원은 이날 오후 대리인 자격으로 중구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황 전 청장은 당초 직접 등록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귀국한 교민들이 자신이 근무하는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됨에 따라 권 의원이 대신 접수했다.

황 전 청장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은 재판을 통해 무죄를 받든 말든 일단 '묻지 마 기소'라는 무책임한 공소권 남용을 감행했다"며 "형사 사법 제도의 민주화를 이뤄 억울한 사람을 만들지 않는 검찰로서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날로 퇴행을 거듭하는 중구, 인구가 줄어들고 장사가 안되는 중구의 발전적 미래를 위해서도 역량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면서 "품격 있는 정치인, 시민으로부터 존중받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존의 과열된 선거운동 방식과 낡은 관행을 혁파하고,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운동을 위한 5가지 원칙을 천명했다. 

그는 △후보자 간 치열한 토론과 정책대안 제시를 핵심으로 하는 정책 선거 △일체의 불법 선거운동 배격 △상대 후보에 대한 인신공격 등 네거티브 선거운동 금지 △당헌 당규와 민주적 절차에 따른 후보추천 과정에 적극 참여 △선거자금 모금 및 집행의 투명성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전 청장은 민주당 대전시당이 위치한 중구 용두동 서현빌딩에 선거캠프를 차렸다. 
한편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지난 달 29일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받던 황 전 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