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반대운동…KBS “폐쇄 아니라 활성화”

▲ KBS충주방송국 통폐합 반대 시민대책위원회가 4일 KBS충주방송국 살리기 청와대 국민청원 동참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가 4일 도내 북부권 시민사회에 KBS충주방송국 살리기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를 호소했다.

 KBS충주방송국 통폐합 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BS충주방송국은 없어서는 안 될 지역사회의 자산”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KBS는 지난달 23일 충주방송국 취재ㆍ촬영기자를 청주총국으로 발령 내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면서 “이제 방송통신위원회가 KBS의 방송 변경허가 신청서를 받아들이면 지역방송국 통폐합은 완료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KBS가 재정 개선을 빙자해 충주 등 7개 지역국의 TV 편성, 송출센터, 총무 기능을 광역총국으로 옮기면 빈껍데기 방송국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충북 북부권 시청자의 알권리와 시청자 주권을 말살하려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7개 지역 시민과 연대해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올리고 지역국 폐쇄 반대운동에 돌입했다”면서 “KBS충주방송국을 살리기 위한 국민청원에 적극적 동참을 바란다”고 호소했다.

 KBS노동조합 충주지부에 따르면 KBS는 지난 3일부터 ‘뉴스7’ 구성을 주 4회씩 40분 분량으로 대폭 확대해 청주총국에 맡기면서, 충주방송국 직원을 총국 소속으로 조정했다.

 KBS는 이를 오히려 수도권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 중심 뉴스를 활성화하려는 계획이라며,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인사로 설명하고 있다.

 KBS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국 기능 조정은 지역방송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지 폐쇄가 아니다”라며 “지역국 폐쇄 또는 단계적 폐쇄 조치를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또 “뉴스7 지역화는 지역방송 활성화계획의 핵심”이라며 “정착되면 기존 5분 지역 뉴스에서는 불가능했던 뉴스의 심층화와 다양화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