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건강 상태 모니터링
자가격리 17·능동감시 10명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 지역 사회복지시설과 의료기관 등의 종사자 가운데 최근 중국을 방문한 15명이 업무에서 배제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서다. 

4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 동안 중국을 다녀온 복지·의료 시설의 종사자는 모두 61명이다.

도내 사회복지시설 911곳, 노인장기요양 900곳, 의료기관 193곳, 음식점 201곳, 기타 23곳 등 2237곳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결과다.

중국 방문자 중 신종 코로나 잠복기인 14일이 지난 종사자는 41명이다. 중국에 체류하고 있는 사람은 5명이다.

나머지 15명은 잠복기가 경과하지 않았다. 노인시설 직원 2명, 요양보호사 1명, 간병인 4명, 의료 종사자 8명 등이다.

도와 시설 등은 이들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발열, 호흡기 등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단 이들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지인 중국 우한시와 후베이성 방문자는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제공기관의 종사자 350명은 중국을 다녀오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아이돌보미 시설 종사자와 중국 관광객, 유학생, 근로자 등에 대한 전수조사에도 착수했다.

현재 충북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 기준으로 중국을 다녀온 60명 중 자가 격리된 도내 거주자는 모두 17명이다.

전날 4명 중 1명이 격리에서 해제됐지만 정부 지침이 강화되면서 14명이 새로 추가됐다.

정부는 이날부터 확진자의 밀접이나 일상 구분 없이 모두 '접촉자'로 일원화해 자가 격리와 능동감시에 나서도록 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 후베이성에서 입국한 사람은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자가 격리 대상으로 분류해야 한다.

이에 도는 후베이성을 다녀온 충북 전수조사 대상자(27명) 중 6명을 능동감시 대상에서 자가 격리자로 전환했다.

나머지 8명은 중국을 방문한 뒤 가벼운 발열, 호흡기 등의 증상을 보여 자가 격리 대상에 포함됐다.

이로써 이날 현재 충북 도내의 자가 격리 대상자는 17명, 능동감시 대상자는 10명으로 집계됐다.

도내 접촉자는 3명으로 전날과 변동이 없다.

도는 이들 가운데 유증상자는 한 명도 없고, 의심 증세를 보여 검사를 받은 22명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격리 시설인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입소한 중국 우한 교민 173명 중 1명이 전날 치통을 호소해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