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에
대책위 "금강유역청 강력 규탄"
청주시의회 "깊은 우려·분노"

▲ 청주시의회가 5일 금강유역환경청이 결정한 조건부 동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 청주 오창읍 소각장 신설에 대해 금강유역환경청이 지난 3일 조건부 동의로 결정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지역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청주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기리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한 금강유역환경청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강유역청은 오창지역 환경개선업무협약서 등에 따라 어쩔 수 없다고 한다"며 "주민들 입장에서는 전임 시장의 법적 요건과 절차를 지키지 않은 협약서를 근거로 오창과 청주시 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금강유역청 항의 방문과 집회를 하고 소각장 추진 단계마다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할 것이다" 며 "한범덕 시장 역시 소각장 신·증설 불허 방침을 이행하고 다음 시장이 누가 되든 주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청주시의회 역시 이날 유감을 표명했다. 시의회는 이날 의회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유역청이 지난 3일 결정한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에 입장을 밝혔다. 시의회는 "85만 시민을 대표하는 청주시의회는 깊은 우려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주시는 전국 사업장 폐기물 소각 용량의 18%를 처리하고있다"며 "이미 자체 폐기물 발생량을 훨씬 초과하는 처리량으로 청주시는 소각장 도시란 오명과 함께 재앙적 수준의 미세먼지에 노출된 실정이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청주시가 행정력을 총동원해 불허 방침을 명확히 밝힌만큼 청주시의회는 청주시와 힘을 합쳐 앞으로 예상하는 법적 대응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변재일(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자유한국당 황영호 국회의원 예비후보, 청주시 등도 각각 금강유역청의 결정에 대해 반대하고 나섰다.

ESG 청원은 오창산업단지 내 폐기물 매립장을 운영하며 2013년부터 소각장 건립을 추진해왔다.

청주시와 2015년 산업단지 내 매립장과 소각장을 이전하는 내용이 담긴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하고 후기리에 매립장과 소각장,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2월 소각장과 슬러지 건조시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금강유역청에 제출했고 보완과 재보완,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본안 접수 1년여 만인 지난 3일 조건부 동의를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