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기원 양념채소연구소
육묘시기 맞아 기술 소개

[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는 고추 육묘시기를 맞아 고추 2줄기 재배기술을 소개했다. 

고추 2줄기 재배기술은 초기 육묘 단계에서 줄기를 잘라 2줄기로 재배하는 방법으로,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농가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2줄기 고추묘를 만들기 위해서는 싹틔우기한 종자를 파종한 뒤 25도에서 육묘하다가 32구 트레이에 가식해야 한다.

가식 후에는 10일 정도(1~3엽 전개) 20~25℃로 관리하며 떡잎 바로 위 줄기를 2㎜ 정도 남기고 잘라낸다. 

줄기가 다시 자라기까지 15일 정도 소요되며 분지가 발생한 후에 엽면시비로 생육을 촉진하면 된다. 

재식거리는 150×30㎝ 이상 돼야 하며 Y자형 지주대와 그물망을 이용, 터널형으로 넓게 설치하는 게 좋다. 고추 2줄기 재배기술은 기존의 농가 관행 방식에 비해 착과수가 19~25% 많고, 건고추 수량은 평균 14%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줄기 재배기술은 비가림하우스 재배에 알맞으며 고추 품종에 따라 줄기 재분화율에 차이가 있어 농가에서 시도할 때에는 소량 시험 후 포장 전체에 적용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고추생강팀( ☏ 041-635-6452)으로 문의하면 된다. 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김은솔 연구사는 "현재 고추 2줄기 농가 시험포를 운영하고 있다"며 "고추 2줄기 재배 기술에 관심 있는 고추농가는 직접 방문해 육성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