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충청일보 곽승영 기자] 충북 괴산군 청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노현호·김문구)는 지난 7일부터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 해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지역 내 홀몸노인 가구를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지역공동사업이며 지역 내 여러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첫날 청천면적십자봉사회가 재능기부로 밑반찬을 만들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적십자봉사회, 생활지원사 등이 반찬을 배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들은 매월 2차례에 걸쳐 20곳에 달하는 홀몸노인 가구를 방문, 다양한 종류의 밑반찬을 직접 전달하면서 안부를 묻는다.

특히 직접 찾아가 소소한 대화도 나누며 노인들의 정서적 소외감 해소와 고독사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협의체는 지난해 밑반찬을 지원받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밑반찬 지원 봉사활동 기간동안 한 지역업체에서는 커피를 지원할 계획이다.

노 공동위원장(청천면장)은 "따뜻한 이웃사랑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의미 있는 일에 기꺼이 동참해 준 적십자봉사회 회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사랑찬 밑반찬 지원 사업이 민간부문에서의 나눔문화 확산에 큰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올해 사랑찬 밑반찬 지원은 지난 해 괴산사랑운동 평가회에서 받은 상금(민간 부문 우수상) 300만원으로 추진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