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소각장 오염물질로 인한
암 발병·악취 등 피해 청원 제기
영향 파악 위해 토양오염도 측정

[충청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 청주 북이면 인근 폐기물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 때문에 주민들의 암이 발병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정부가 역학 조사에 나선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청주 북이면 소각장 주변 지역에 대한 건강 영향조사를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북이면에는 반경 2㎞ 이내에 3개의 소각장이 위치해 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소각장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 때문에 주민 45명에게서 암이 발병하는 등 건강·악취 피해를 보고 있다며 지난 해 4월 원인 규명을 위한 청원을 제기했다. 

환경부는 북이면 지역 규모와 비교해 소각 시설이 과밀하고 폐암 등 일부 암 발병률이 다른 지역보다 높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건강 영향조사 청원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에서 환경부는 크게 환경 오염도와 주민 건강 등 두 가지를 자세히 살필 예정이다.

환경오염도 조사를 위해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등 유해물질의 영향권이 어디까지 미치는지 파악하고 대기·토양 등의 오염도를 측정한다.

주민건강 조사는 설문 조사, 건강 검진, 인체 노출 평가, 건강 자료분석 등으로 진행되며 다음 달부터 시행된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10월 주민 의견을 수렴해 조사 방안을 마련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충북대 산학협력단(책임자 김용대 교수)을 조사기관으로 선정했다. 

또 지난 달에는 청주시 협조로 인구, 대기 배출 시설 설치 현황, 대기오염물질 자가 측정·배출량 등 관련 자료에 대한 사전 분석을 마쳤다. 

조사 과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대표, 환경부, 청주시에서 추천한 전문가 11명으로 민관 합동 조사 협의회도 구성했다. 

환경부는 이날 건강 영향조사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열고 조사 방식에 대한 추가 의견을 듣기로 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때문에 설명회를 연기했다. 

건강 영향조사는 올해 12월 15일까지 진행되고 결과는 내년 2월쯤 발표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