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4·진천1·제천1 … 청주는 공중보건의 '0'
道, 민간 수탁기관 통한 일괄 진행 등 대책 마련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 도내 선별진료소 6곳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진단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를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민간 수탁기관에 맡겨서 진행하는 방법을 진료소와 협의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 검사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10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선별진료소는 의료기관 16곳, 보건소 14곳 등 모두 30곳이다.

이 중 신종 코로나 검사를 위한 검체를 채취할 수 없는 진료소는 이날 현재 6곳이다. 청주 지역 보건소 4곳과 진천과 제천 각 1곳씩이다.

진천성모병원은 전문인력의 배치가 끝나는 오는 13일부터 검체 채취에 들어갈 예정이다. 

비슷한 상황인 제천서울병원은 충북도와 협의 중이다.

청주 보건소 4곳은 공중보건의가 한 명도 없다. 

인구 50만명 이상 지역의 경우 의료기관들이 적정 수준 있는 것으로 간주해 공중보건의를 배치하지 않는다. 대신 보건소는 비만 예방 등 건강관리를 주요 업무로 한다. 

근무하는 의사가 있지만 고령에 기존 진료와 병행해 신종 코로나 관련 업무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검사 수탁기관에 맡겨 검체 채취부터 진단 검사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방안 등을 보건소와 협의 중이다.

정부는 최근 검사가 가능한 민간 수탁기관 8곳을 지정했다. 

진단검사 적용 대상이 확대되면서 의심 증상을 신고하는 환자가 늘기 때문이다. 경기 4곳, 서울 2곳, 인천과 부산 각 1곳이다.

도는 전체 격리소 17곳 가운데 수용인원이 10명 미만인 곳의 증원도 추진한다.

영동군보건소(8명), 청주시서원보건소·오창보건지소·증평군보건소(이상 5명) 등 4곳이다.

충북에는 전날 오후 10시 기준으로 신종 코로나 확진자와의 접촉자는 1명이다.

모두 8명이었으나 잠복기(14일)가 지나면서 이미 관리에서 해제됐다. 남은 접촉자는 11일 오전 0시를 기해 능동감시에서 제외된다.

중국을 다녀왔다가 의심 증세를 보여 관리를 받은 주민은 총 101명이다. 68명이 관리에서 빠졌고, 나머지 33명 중 15명은 자가 격리, 18명은 능동감시를 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은 주민 72명은 모두 음성이 나왔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절차(5판)'를 개정, 적용한 지난 7일부터 검사를 신청한 인원이 많이 증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