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상 5명, 자녀 2명 등 7명 국립중앙의료원 이송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2일 3차 우한 교민 이송 진행 상황에 대해 발표했다

11일 오후 8시 39분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12일 오전 6시 23분 김포공항에 도착한 임시항공편은 우한 교민과 배우자 및 직계가족 외국인 147명을 이송했다

우한 교민과 가족들은 중국 출국 전 중국 당국의 검역을 거치고 탑승 전과 국내 입국 시 3차례에 걸쳐 검역을 거쳤다.

탑승 전 1명과 국내 검역 과정에서 4명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한 유증상자 5명과 자녀 2명(11세, 15개월)은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증상이 없는 교민 140명만 14일간 임시생활시설인 국방어학원에 입소해 다시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또한 7개 부처 정부합동지원단은 우한 국민 등의 안전한 이동 지원을 위해 이동차량 45대 등을 투입하고, 우한 교민의 입소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방어학원에 생활물품 준비 및 방역 관리 등을 조치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우한 교민과 그 가족들이 건강하게 귀국토록 검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우리나라로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조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와 공동으로 대규모 행사나 축제, 시험과 같은 집단행사를 개최할 때 주최기관과 보건당국이 참고할 수 있는 권고지침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행사 개최 시 필요한 방역조치나 행사를 연기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민간과 공공부문의 문의가 많아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게 됐다고 전했다.

권고지침에 따르면 주최기관이 집단행사를 전면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성은 낮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적 조치를 충분히 병행하며 각종 행사를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주최기관에게 보건소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사전 안내 및 직원교육 등을 철저히 하고 참가자가 밀접 접촉해 호흡기 전파가 가능한 프로그램은 제외할 것을 권고했다.

또 만약을 대비한 격리공간을 확보하는 등의 조치와 함께 집단행사장소의 밀집 및 감염 우려를 낮추기 위한 조치 등을 시행할 것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