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치유시범센터 해안케이블카 UV랜드 가족복합커뮤니티센터 추진
초화류 집단군락지 조성 등 전략사업단 정례브리핑서 밝혀

[태안=충청일보 송윤종 기자] 충남 태안군이 미래 성장 동력이 될 5대 핵심전략과제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은 13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전략사업단 정례브리핑을 갖고, 5대 핵심 전략과제로 △해양치유시범센터 본격 추진 △해안케이블카 설치 △UV랜드 조성 △가족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초화류 집단군락지 조성 등을 제시했다.

'해양치유시범사업'은 올 초 '해양치유법'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해양수산부가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가시화 됐다.

군은 이에 따라 2억원을 들여 해양치유프로그램 개발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한편 20억원을 들여 해양치유시범센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한다.

2021년에는 총 사업비 340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2층의 규모(연면적 8740㎡)의'해양치유시범센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태안해안케이블카 조성 사업'도 진행한다.

근흥면 신진도리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부터 부엌도 구간, 총 연장 1.78km 규모의 태안해안케이블카는 올 상반기 민간사업자를 모집하고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어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착수 등의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2021년 상반기 중 사업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드론 등을 활용한 국내 유일의 무인조종복합테마파크인'태안UV랜드'조성에도 힘쓴다.

'태안UV(Unmanned Vehicle, 무인이동체)랜드'는 태안군 남면 양잠리 1270-2번지 일원(태안기업도시 내) 11만 5,703㎡ 부지에 총 95억 원을 들여 △드론스쿨 △레이싱서킷 △이.착륙장 △무인조종멀티센터 등 드론 및 원격제어(RC) 비행기.자동차의 무인조종 교육공간 및 체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군은 올해 현대도시개발과 세부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말까지 토목 및 건축공사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저출산 등 인구감소 문제를 해소하고 군민들에게 다양한 체험.교육.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가족복합커뮤니티 센터'건립을 추진한다.

총 사업비 232억 원을 들여 태안읍 동문리 일원에 6,103㎡ 규모로 조성되는 가족복합커뮤니티 센터는 올해 공유재산심의와 군 의회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승인받고, 실시설계 및 일상감사, 충남도 계약심사 등의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내년 초 착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꽃과 바다' 이미지화를 위해 1억5000만원을 들여 읍면별 품종을 차별화한 초화류 집단군락지를 유휴지에 조성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종혁 군 전략사업단장은"태안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5대 핵심 전략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더 잘 사는 태안'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