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출마 기자회견 중 쪼개기 후원금은 '가짜뉴스' 주장도 도마 위
영수증처리를 제대로 하는지 의혹 투성이

[당진=충청일보 최근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이 지난 3일 충남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4.15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지역난방공사 쪼개기 불법 후원금에 대해 가짜뉴스라며 전면 부인했다. 

어 의원은 "국회의원은 선거가 있는 해에는 3억원, 없는 해는 1억5000만원까지 후원을 받는다"며 "수천 명이 후원금을 보내는데 누가 보냈는지 전혀 알 수 없다"고 말한 것이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는 것.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서 어 의원은 '쪼개기 후원금은 가짜뉴스 합법적인 후원금'이라고 강하게 주장한 것이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다른 후원금 회계 관계자는 "정치자금으로 들어온 후원금은 한 달 이내에 영수증을 발행해야 한다"며 "인적사항이 확인이 안 될 경우에는 통장 개설 은행에 가서 후원자 인적사항 확인 요청양식을 작성 제출하면 통보해 준다"고 말했다. 

또한 "1만원 이하의 후원금에 대해서는 영수증 발행을 안해도 되나 1만원 이상은 익명이라도 은행에 확인해서 영수증을 발행하고 보관도 해야 한다"며 "사무실에서는 후원자 리스트를 작성해서 확인하는 것이 통상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어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난방공사와 관련해 공동발의나 입법심사를 한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었다. 

한 언론은 지난 해 9월 공기업인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노조가 자사의 민영화를 막는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조합원들을 동원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을 한 정황을 폭로한 바 있다. 

시민 A모 씨는 "쪼개기 후원금이 가짜뉴스라는 말도 설득력이 떨어지는데 후원금을 누가 보냈는지 모른다는 것도 믿기 어려운 궁색한 변명"이라며 "후원금이 들어오면 누가 보냈는지 확인하는 것이 통상적인 일"이며 어기구 의원은 수천명의 후원자한테 받았다고 하는데 영수증처리를 제대로 하는지 수사의뢰 대상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한국당 충남도당은 지난 해 11월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난방공사가 공사 민영화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지부별로 국회의원들을 할당해 조합원들의 후원금 납부를 독려하는 등 조직적인 쪼개기 후원 의혹과 입법로비를 시도했다고 의심할 정황이 있어 2510만원을 받은 어 의원을 수사의뢰했고 분당경찰서에 배당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