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대책 발표… 6624억 집중 투입
소상공인 등 금융지원 확대·수출社 맞춤형 지원

▲ 양승조 충남지사가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아산=충청일보 박보성기자] 충남도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기업과 관광산업 등에서 피해가 잇따르면서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13일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도는 올 상반기에 코로나19로 매출감소 등 경영난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경영안정자금 6624억원(긴급 편성 1039억원 포함)을 집중 투입한다. 

또 소상공인과 영세 상인에 올해 지원할 5500억원 가운데 3750억원을 상반기에 신속 집행키로 했다. 

추가로 430억원을 조성해 저금리 대출과 특례보증 등 운영 자금도 지원한다. 

중국지역 봉쇄에 따른 대금 결제 등 피해를 입는 중소기업에는 2015억원을 지원하고, 추가로 609억원을 신규 조성해 업체당 2억원에서 최대 10억원까지 경영안정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선 기업애로 접수 창구 설치·운영, 도-충남테크노파크 대응 대책반 TF 가동, R&D 과제 수행 지원 창구 운영 등을 벌여 맞춤형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1인 자영업자에 대해선 고용보험료를 지원해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돕는다. 

소상공인 경영 부담 완화 등을 위한 사회보험료 지원의 경우 규모를 3배 이상 늘린 410억원 규모로 진행한다. 

내수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발생 규모를 지난 해 473억원에서 1556억원을 대폭 확대하고 모바일 지역화폐를 기존 2곳에서 전 시·군으로 늘린다. 농어민수당도 지역화폐로 지급해 이용활성화를 도모한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시 실업 발생 증가 등 고용 위축에 대비한 일자리 대책도 중점 추진한다. 

이밖에 방역 물품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행위를 점검하는 한편, 소비자 피해 예방과 권익 보호에도 힘쓴다. 

도는 앞선 지난 7일부터 9개반 10개 부서, 5개 기관으로 '지역경제 상황 대응 TF'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양 지사는 "대인 접촉에 대한 공포로 시민들은 외출을 자제하고, 대중행사와 각종 여행 등이 취소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쇼핑과 관광 등 민간 소비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큰 가운데, 중소 수출기업과 소재·장비·부품 기업 등에도 여파가 미치고 있다"며 "특히 자동차 및 부품산업에는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양 지사는 "도는 감염증 위기로부터 시작된 지역경제 위축에 보다 철저히 대응해 나아가겠다"며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경제 지원 정책, 지역경제 활력을 키우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효과적으로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