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차례 반복되는 전화·문자에 불만 토로
지역구 무관·원치 않는 정보도 쏟아져

[충청일보 진재석 기자] 4·15총선을 58일 앞둔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 기관과 정당들이 실시하는 무차별적인 여론조사가 '선거공해'로 이어지며 주민들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몇 번씩 반복해 걸려오는 전화와 문자메시지,끊어도 곧바로 걸려오는 전화소리에 시민들은 귀찮음과 불쾌함을 드러내고 있다.

17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일 전 6일부터 투표 마감 시각까지 선거와 관련한 정당에 대한 지지도 또는 당선인을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결과 공표와 언론보도를 금지하고 있다.

21대 국회의원선거가 오는 4월 15일 치러지기 때문에 같은 달 8일까지만 여론조사 공표 및 보도가 허용되며 이튿날부터는 전면 금지된다.

현재(17일)를 기준으로 따져봤을 때 여론조사 공표시기에 여유가 있어 각 정당 또는 예비후보 캠프에서 진행하는 시민 주거지 또는 휴대폰 연결을 통한 여론조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충청권은 충북과 충남, 대전 등 각 지역 선거구에 따라 경합 중인 예비후보를 상대로 정당별 경선이 진행 중이며 당내 후보 경선도 한창이기 때문이다.

또 예비후보간 경합이 치열하면서 지역 유권자 가정또는 일부 직장 등에 무차별적인 ARS 전화조사로 인해 여론조사가 '선거 공해'로 전락해버린 모양새다.

일부 유권자는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해 걸려오는 전화를 피하려다 정작 받아야 할 전화를 받지 못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또 해당 지역구의 유권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문자메시지와 이메일, SNS 등을 통해서까지 자신이 원하지 않는 선거정보가 쏟아져 주민들의 피로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청주에 거주하는 A씨(52)는 이달 초쯤 한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모예비후보자 선거사무실로 추정되는 곳으로부터 수차례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해당 메시지에는 '지역번호 02/043/070 또는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는 여론조사일 수 있다. 전화를 끊지 말고 끝까지 듣고 지지후보로 B 예비후보자를 선택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었다.

A씨는 처음 한두 번은 이를 무시하고 넘어갔다.

그러나 비슷한 내용의 메시지는 반복해 전달됐고, 급기야 나중에는 또 다른 예비후보자로부터까지 비슷한 내용의 문자를 전달받았다.

이에 A씨는 선거철마다 되풀이되는 이 같은 행태에 황당함과불쾌감을 감추지 못했다.

A씨는 "여론조사 전화도 문제지만 문자메시지가 더 피곤함을 가져온다"며 "문자는 전화보다 빈도도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철만 되면 반복되는 선거공해가 유권자를 이탈하게 만드는 요소라는 점을 예비후보자들은 모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