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지역 30명 이하 소규모 학교 보건교사 전면 배치...전국 최초

[세종=충청일보 최성열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3월 새 학년도부터 지역 내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한다고 18일 밝혔다. 

새 학기부터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질병 치료와 예방, 비만 등 만성질환, 성교육 등 학생건강과 안전한 학교생활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그동안 총 92개 초·중·고등학교 중 86개교(93.4%)에 보건교사를 배치하고 소규모학교인 6개교는 인근 학교 보건교사가 주 2회 순회 근무를 해왔다.

하지만 다음 달부터는 개교학교 2개교를 포함한 94개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한다. 특히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대처가 어려운 읍면지역의 30명 이하 소규모학교까지 보건교사를 전면 배치한 것은 전국 최초 사례다.

김용석 연동중 교장은 "3월 개학과 동시에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많은 고심이 많았는데 학생 보건교육, 가정에서의 건강관리, 감염증 확산방지 등 전문적인 의료 역할을 해줄 보건교사를 배치한다고 하니 매우 환영한다"고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승표 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최근 가정·사회환경의 변화, 그리고 돌봄, 방과후 학생의 증가 등 학습환경의 변화로 학교는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세심한 손길이 필요한 때"라며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 배치로 학교 내 각종 감염병 예방은 물론 학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