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지산∼호정 사업 설계 신설안 비중
주민들 "고령자 안전 위협 … 기존 道 확장"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충북도가 계획 중인 도로 확장·포장 공사에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도는 차량 정체구간 해소와 향후 교통량이 증가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낭성 인근에 도로 신설을 계획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안전성 등을 문제로 이를 반대하고 있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는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일대 지산∼호정 도로 확장·포장 공사 사업을 설계하고 있다.

사업 안은 1안과 2안 등으로 나눠진다.

1안은 2.6㎞ 길이와 4차선 규모의 신도로를 설치하는 방안이고, 2안은 2차선으로 이용하는 현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는 안이다.

인근 지역은 주말이면 차량 통행량이 증가하고 초등학교와 어린이집 등이 몰려있어 차량 제한속도가 시속 30㎞로 묶여있어 상습 정체되는 지역이다.

도는 이 같은 문제와 향후 인근에 다양한 부대시설들이 들어설 것이란 판단에 따라 도로 신설인 1안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다. 예상 사업비는 총 260여 억원이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은 이에 반대하며 도로 신설이 아니라 기존 도로의 확장인 2안을 요구하고 있다.

고령자가 대다수인 마을 특성상 도로가 신설될 될 경우 주민 교통안전이 위협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또 신설 예정 도로가 마을을 가로지르면 주거지와 상가, 복지시설과 분리시키는 주민 불편함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근에 거주하는 김진호씨는 "신도로 건설은 기존 도로를 확장할 경우보다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고 사업비도 더 투입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충북도가 이를 추진하는지 모르겠다"며 "주민 대부분이 고령자라 도로 신설은 더욱 위험한 선택"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주민들은 도에 관련 민원을 꾸준히 제기하면서 해당 사업 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주민들 주장에 충북도는 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도민 전체의 편익 확대와 장래 발전 가능성, 지역 간 연결성 등을 염두할 때 도로 신설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또 지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조치를 취하고 주민 의견을 전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도로가 신설될 경우 횡단에 어려움이 있고 주민 안전이 위협 받을 수 있다는 부분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신설 도로에는 과속 단속 카메라, 형광등, 신호등 등의 시설물을 설치해 교통 안전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민 전체의 편익과 교통 안전 문제 및 지역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을 때 도로 신설이 가장 타당한 대안이라는 점을 주민들이 알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