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지 허위사실 공표 주장…재심위원회 기각 결정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충북 충주지역 더불어민주당이 일부 당원의 김경욱 예비후보 검찰 고발과 맹정섭ㆍ박지우ㆍ박영태 예비후보의 재심 기각으로 격랑에 휩싸였다.

 충주민주당경선쟁취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김 후보가 출생지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청주지검 충주지청에 고발장을 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김 후보는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와 신문 기사 등에 국회의원 출마를 결심한 2019년 12월 20일 전후에도 본적 및 출생지를 경북 김천으로 기재했다가, 2019년 12월 30일경 출마지인 충주로 본적지와 출생지를 고쳤다”고 지적했다.

 또 “고위공무원인 차관의 인적사항 존안자료는 자신의 의지로 기재된 바가 명백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기사화되고 포털사이트에 기재됨은 너무나 명명백백하기에 김 후보 주장은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저는 충주 시내 김호정산부인과에서 태어난 게 사실이지만, 주민등록제도가 시행되기 전인 당시(1966년)는 본적지에 출생신고를 하던 관행이 있어, 김천의 작은 아버지께 부탁해 대신 신고를 하면서 그리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맹 후보와 박지우 후보는 이날도 ‘이해찬 당 대표와 원혜영 공관위원장께 드리는 입장문’을 내며 반발 수위를 높여 갔다.

 이들은 “드디어 일이 터졌다. 김 후보가 검찰에 고발 당했다”며 “고향이 어딘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고향을 속인 것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제2의 이해찬(이 대표는 20대 총선 당시 공천에서 배제되자 무소속 출마해 당선된 뒤 복당했다)을 만들지 말라”면서 “김 후보의 자격을 박탈하고 남은 후보들이 경선을 하도록 즉각 조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재심신청처리위원회는 전날 회의에서 탈락한 세 후보의 재심 신청을 기각하기로 결정, 최고위원회 보고 절차만 남겨 둔 상태다.

 한편 충주지역위원회 운영위는 전날 “공관위에서 결정한 총선 후보 단수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 단수공천을 철회하라”며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자체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입장문을 냈다.

 충북도당은 이같은 행위가 ‘운영위원장은 지역위원장이 선거 출마로 사퇴한 경우, 일상적 당무 운영을 담당하되 선거 중립 및 공정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는 당규 59조 3항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경고하자, 해당 운영위원장이 사퇴하는 등 공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