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코로나19가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2달여 만에 국내 확진자가 600명을 넘어서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23일 오후 8시 현재 국내 확진자 602명, 검사진행 8057명, 사망자 5명 등이 발생했다. 

특히 한동안 주춤하더니 지난 주 후반 들어 대구·경북이 신천지교회 신도(31번)의 접촉 등으로 지역사회 감염방역망이 뚫리며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다. 일일 확진자는 20명, 53명, 100명, 229명 등으로 연일 배증하고 있다. 국가적 재난 수준이다. 충청권에서도 지난 주말(20~23일) 동안 확진자가 9명 발생했다. 대전 4, 충북 3, 충남 및 세종 각각 1명 등 지역 감염 우려가 현실화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유행' 단계로 들어서면 피해는 걷잡을 수 없게 된다. 대유행 상황에 이르면 인구의 40%가 감염되고, 사망자도 2만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의료계에선 정부 대책이 계속 뒷북을 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코로나19 유행을 막고 종식을 위해선 무엇보다 정부가 더욱 신속 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감염력이 높은 만큼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방역의 기본을 명심해야 한다. 이번 사태는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 전담병원 지정, 중국인 입국제한 등 대응 수위를 높여야 한다. 또한 의사·병원협회 등 전문가들의 조언을 경청해 철두철미하게 대응해야 한다. 

정치권도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국민의 생명 안전과 직결된 중대 사안인 만큼  코로나19 사태 대응만은 초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정부가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바로잡되 당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고민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국민들도 기본적인 감염예방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주민들은 일상 생활에서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와 기침할 때 옷 소매로 가리기,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을 실천해야 한다.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있으면 외출을 자제하면서 경과를 관찰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질병관리본부 1339번으로 알리거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된다. 하지만 몇몇 개인이 지혜롭게 행동하지 않아 수많은 사람들에게 폐를 끼쳐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확진자와 자가격리 중인 접촉자 등도 모두 피해자이자 우리 국민이다.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해 주는 공동체 연대의식이 필요하다. 이웃이 어려울 때 격려하고 도와야 한다. 중국 우한 지역 교민들이 귀국했을 때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 지역 주민들이 보여준 '이웃 사랑',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와 정치권, 지자체, 보건의료전문가, 국민 모두가 단합된 노력으로 지역사회 전파 위험을 차단하고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한다면 이 위기를 신속히 극복할 수 있다. 상황이 어려울수록 정부와 정치권, 국민 등 우리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더 큰 희생이 따를 수 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