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각 정당에서 선거 후보를 결정하기 위해 치르는 경선은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공명정대하게 진행돼야 한다. 선거의 시작인 경선부터 유권자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면 선거 그 자체가 불신으로 가득찰 것이기 때문이다. 

여야가 4·15 총선 후보를 뽑기 위한 본격적인 공천 경쟁을 진행 중이다. 빠르면 이번 주부터 당내 경선 절차에 들어간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심사 결과 충북 청주 서원 선거구를 이광희·이장섭 예비후보로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4선의 지역구 현역을 컷오프(경선 배제)한 것이다.

오 의원은 재심신청서를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후보재심위원회에 제출했다. 재심신청서에서 그는 "2004년 17대 국회부터 내리 4선으로 당선된 저를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은 것은 매우 부당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김경욱 예비후보 단수 공천을 확정한 충북 충주에서도 제외된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거세다. 

맹정섭 예비후보는 "김경욱이 경선하면 (맹 예비후보에게)완패하니 단수공천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팩트"라며 "중앙당은 이길 수 있었던 충주 민주당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주장했다. 

박지우 예비후보도 "비용을 지불하며 공천 심사에 참여한 예비후보로서 법적·정치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반발했다. 두 예비후보는 재심을 요구했으나 당은 이를 기각했다.

두 예비후보와 일부 당원들은 "자신의 프로필에 김천 출생이라고 표기했던 김 예비후보가 지난 해 12월 이를 충주로 수정하면서 지탄을 받았고 도덕성 논란도 일고 있다"면서 이를 선거법이 금지하고 있는 '허위사실 공표'라고 주장하는 등 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청주 서원과 충주만이 아니다. 전국 각지의 선거구에서 제외된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거세다. 

중앙당의 경선에 대한 결정은 '선거 승리'를 전제로 하고 있다.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당에 필요한 결정을 내린 것이다. 

하지만 '선거 승리'보다 더 중요한 대원칙이 있다. 바로 공명정대한 선거다. 

유권자들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이 곧 총선에서 승리의 영광을 얻게 되리라 믿고 있다. 

이번 4·15 총선만이 아니다. 선거가 진행되면 언제나 공천과 관련한 잡음이 생겼다. 특히 전략공천이나 단수 공천, 컷오프 발표가 나오면 여지없이 불만과 불평, 반발이 나온다. 

중앙당의 결정에 예비후보들이 반발하는 것은 자신이 탈락 혹은 빠진 것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비후보 컷오프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후보 난립과 경선 관리의 효율성 등 유용한 제도라는 평가가 더 많다. 

문제는 특정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이용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당내 경선은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치러져야 한다. 

불공정한 경선은 당의 단합을 저해하고 정치적 동지들의 마음에 상처만 남긴다. 

또 당내에서조차 공정한 경쟁을 치르지 않는다면 과연 선거에서 '공정'을 입에 담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선거가 모두의 축제가 되기 위해선 예선전부터 공명정대하고 투명한 절차와 방식에 따라 민주적 심사를 통해 진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