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회의서 특별관리지역 지정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5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구·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마스크 수급 불안 해결을 위해 일일 생산량의 50%를 공적 의무 공급으로 하고 수출 물량은 10%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는 현 단계에서 봉쇄 정책을 극대화해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대변인은 지역 봉쇄 관련 논란이 일자 추가 브리핑을 통해 "봉쇄의 개념이 일반적인 이해처럼 지역을 봉쇄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방역 당국에서 쓰는 전문용어일 뿐 대구·경북 지역 주민을 고립시키는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당·정·청은 또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경우 긴급재정명령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규모는 5조~6조원 선으로 알려졌다.

다중집회도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당·정·청은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되면서 코로나19 상황 안정 시까지 시급성·필요성이 낮은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하고 교육회의는 온라인을 통해 대면을 최소화한다.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 또는 야외에서 하는 행사는 연기·취소한다.

또 여행력 또는 증상 있는 경우 행사 참석을 제한하고 유아·노인·임산부·만성질환자 등 지역 취약계층의 행사 참석 자제를 안내하는 방향으로 지침을 개정해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