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원내대표 "죄송하다" 사의 표명
홍익표 "책임지고 수석대변인직 사퇴"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코로나19와 관련한 대구·경북(TK) 지역 '봉쇄' 표현으로 여론의 거센 후폭풍이 일자 수습에 나섰다. 

해당 표현이 등장한 고위 당·정·청 협의회가 있고 바로 다음날인 이날 당 지도부에서 사과 취지의 발언이 나왔고 브리핑 당사자인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대변인직 사의를 표명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쳤다"며 "방역 전문용어상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말이었지만 용어 선택이 매우 부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상이 위협받는 두려움 속에 계신 시·도민들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며 "참으로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직접 봉쇄 논란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말 한마디 실수도 코로나19 대응 전선에 구멍을 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당내 '긴장감'을 주문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단에 보낸 문자에서 "단어 하나도 세심하게 살펴야 함에도 대구·경북의 주민들께 상처를 드리고 국민의 불안감도 덜어드리지 못했다"며 "이에 사과드리며, 책임을 지고 수석대변인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이날 회의에서 미래통합당의 '여당 책임론' 공세에 대해 "정쟁을 중단해야 한다"며 각을 세웠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 안전 앞엔 정치도, 선거도 그 뒤다. 모든 정쟁을 뒤로하고 국회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최고위원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신천지 교인들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하는 동시에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24일 '특정 집단에 책임을 떠밀어선 안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맹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