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충남도는 4일 도청에서 '지역경제 상황대응 테스크포스(TF)' 4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동향을 공유했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9개 반 21명이 참석한 이번회의에서는 분야별 상황대응 체계 점검과 지역 안정화 방안 논의 등이 진행됐다.

도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내 업종별 애로사항 등을 인터뷰한 결과 A식품업체의 경우 전채 매출액의 20% 이상이 감소했다.

특히 면세점의 경우 50∼90% 매출이 감소했고 관광객 또한 줄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시 인력감축 등 실질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B 유통업체의 경우 오프라인 방문객이 눈에 띌 정도로 줄어들면서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산업 및 고용, 소상공인 분야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도가 동향을 파악한 결과 자동차 분야의 경우 국내 완성차는 가동 중이나 소비 위축 및 생산량 감소로 부품기업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도는 단기적으로 '자동차부품업체 지원 계획'을 수립, 신용보증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율을 기존 50%에서 60%로 상향키로 했다.

또 피해기업 접수창구 운영 및 피해기업 조사 등을 통해 관련 기업 지원을 추진한다.

중장기로는 자동차부품기업 대상 맞춤형 수출지원을 통한 거래선 다변화를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으로 신시장을 창출한다.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관광업, 음식숙박업 등 영세 소상공인 매출이 감소하면서 지역상권 피해도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숙박업의 경우 지난해 2월 1~29일 10만2595명이 투숙했지만 올해는 5만3917명으로, 47.4% 감소했다.

주요관광지점 역시 동 기간 154만1902명이 방문했지만 올해는 80만 7421명(47.3% 감소)에 그쳤다.

도는 이과 관련,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지역축제를 향후 개최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동시에 관광시설 휴관에 따른 근로자 현황을 조사,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김 부지사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질주하고 있으나 향후 소강국면에 접어들면 지역경제 활력 문제가 대두할 것"이라며 "도는 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투트랙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 발굴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