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상가·민가 창문 파손
"압축분해 공정 문제인 듯"

[서산=충청일보 송윤종기자] 4일 새벽 충남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근로자와 주민 등 수십명이 다쳤다.

폭발음과 함께 지진이 난 듯한 거센 충격으로 주변 건물과 창문이 부서지는 피해도 속출했다.

서산시와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 59분쯤 서산읍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납사(나프타) 분해 센터(NCC)에서 폭발음과 함께 불이 났다.

신고 접수 후 소방당국은 인접 소방서 인력까지 출동하도록 하는 대응 광역 2단계를 발령하고, 인력 274명과 장비 66대를 동원했다. 경기소방본부(화학차)와 육군 32사단까지 사고 수습에 나섰다.

불길은 2시간여 만인 오전 5시 12분쯤 잡혔다. 대응 2단계도 해제됐다.

불은 연면적 12만여㎡ 공장 내부와 시설물을 태웠다.

시는 이번 사고로 근로자와 주민 등 56명(오후 5시 기준)이 다친 것으로 집계했다. 화상 등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된 중상자도 있다.

부상자로 집계된 인원 중에는 인근 업체에서 일하는 직원도 있다.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이 더 있어 부상자 숫자는 늘어날 전망이다.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소방당국은 파악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납사 압축분해 공정 중 폭발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임오훈 대산공장장은 "직원들이 시간을 정해 공장을 돌며 살피던 중 폭발이 발생했다"며 "지난해 28일 동안 정비 보수를 해서 안전 설비를 갖춘 상태였는데, 순간적으로 (원료 일부가) 누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압축 공정 배관에서 폭발이 난 것 같다는 공장 측 설명을 토대로 잔불 정리와 함께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서산경찰서 강력팀원과 충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원 등 15명가량으로 폭발사고 전담 수사팀을 꾸렸다.

경찰 관계자는 "CCTV가 있는 방재센터까지 충격을 받아서 현재 녹화 영상을 복구하고 있다"며 "사고 당시 화면이 있는지를 살피는 한편 공장 관계자를 불러 진술을 받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