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필 옥중 메시지 공개
기존 지지자들에 호소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4일 총선을 앞두고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지지자들에게 보수 진영이 분열하지 말고 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권 심판에 나서라는 뜻이어서 정치권에 큰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정치권은 이른바 박 전 대통령의 옥중정치가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변호를 맡은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오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박 전 대통령의 친필 옥중메시지를 공개했다. 박 전 대통령은 유 변호사가 대독한 메시지에서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며 "여러분의 애국심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 저도 하나가된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서두에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국내 확진자가 수천명이나 되고 30여명의 사망자까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대구 경북 지역에서 4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저는 2006년 테러(지방선거 유세 중 커터칼)를 당한 이후 저의 삶은 덤으로 사는 것이고 이 나라에 바친 것"이라며 "비록 탄핵과 구속으로 저의 정치여정은 멈췄지만 북한 핵위협과 우방국과의 관계 악화는 나라의 미래를 불완전하게 만들 수 있기에 구치소에 있으면서도 걱정이 많았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은 "많은 분들이 무능하고 위선적이며 독선적인 현 집권 세력으로 인하여 살기가 점점 더 힘들어졌다고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나라 잘못되는 거 아닌가 염려도 있었다. 또한 현정부 실정을 비판하고 견제해야 할 거대 야당의 무기력한 모습에 울분 터진다는 목소리도 많았다. 하지만 저의 말 한마디가 또다른 분열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에 침묵을 택했다"고 털어놓았다. 

박 전 대통령은 "그렇지만 나라의 장래가 염려돼 태극기를 들고 광장에 모였던 수많은 국민의 한숨과 눈물을 떠올리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진심으로 송구하고 감사하다"면서 "나라가 전례 없는 위기에 빠져 있고 국민의 삶이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 앞에서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이합집산을 하는 것 같은 거대 야당의 모습에 실망도 했지만 보수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나라가 매우 어렵다. 서로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며 "여러분의 애국심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 저도 하나가 된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다"고 글을 맺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