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코로나19의 확산 기세가 가라앉지 않으면서 정부가 유치원과 초중고의 개학을 2주 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2일에서 9일로 연기한데 이어 23일로 2주 더 개학을 연기한 것이다. 

대학들도 코로나 사태가 끝날 때까지 개강을 연기하고 온라인 강의 등 재택 수업을 권고했다. 

정부는 개학 연기에 따른 학교와 학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더욱 촘촘하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번에 진행된 개학 3주 연기는 사상 초유의 사태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증가세가 꺾이는 데 지금부터 2주 동안이 중요하며 학생이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최소 1주의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개학 연기 기간에 학생 학습을 지원하고 생활을 지도할 방안을 마련한다. 

각 학교는 수업 일수를 확보하기 위해 개학이 미뤄진 총 3주만큼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을 줄일 예정이다. 3주보다 더 휴업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한다.

전국 학교들이 3주 동안이나 문을 닫으면서 학사 일정과 관리에 큰 차질이 예상된다. 돌봄 공백과 사설 학원 수업, 면학 지도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개학이 또다시 연기되면서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선 불안과 함께 불만이 터져 나온다.

개학 추가 연기로 당장 맞벌이 학부모들의 시름이 깊어졌지만 정부 대책은 겉돌고 있다. 교육부는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긴급 돌봄'을 확대한다고 밝혔으나 별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많다. 학교의 돌봄 서비스는 감염 우려로 이용을 꺼리고 집에서 아이를 돌보려 해도 휴가를 내거나 재택근무를 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정부가 최대 5일에 대해 50만원까지 자녀돌봄비용을 지원하지만 운영시간이 짧아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의 '가정 돌봄' 지원 강화와 기업들의 협조 등 범사회적 돌봄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또 아이들이 휴업 기간에 방치되지 않도록 온라인을 통한 학습 및 생활 지도 등 면학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한다.

사설 학원들의 휴원도 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다. 

교육부의 권고로 문을 닫은 학원들이 많지만 아직 수업을 강행하는 학원들도 적지않다. 

바이러스 감염 우려로 개학을 몇 번씩 연기하면서 학원에서 밀집 상태로 수업을 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학원들의 휴원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당분간 원격수업이 불가피해진 대학생들은 무엇보다 수업 부실에 대한 우려가 크다. 대학에서의 온라인 강의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비싼 등록금을 지불한 대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이에 대한 해결책도 시급한 사안이다. 

개학 연기는 현 상황에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모두가 힘을 모아 견디고 이겨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기둥이 될 어린 학생들이 피해를 보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 

학생, 학부모 피해와 교육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교육 당국의 촘촘한 보완책을 마련하고 최대한 서둘러 시행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