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 제품 중 7개 성능 나빠
자발적 회수·판매중단 권고

[음성=충청일보 김록현 기자] 가정에서 임신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임신테스트기 중 일부 제품의 민감도가 떨어져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일반용 13개, 조기진단용 10개 등 23개 임신테스트기 제품을 조사한 결과 7개 제품(30.4%)의 민감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이들 7개 제품은 임신지표물질을 검출할 수 있다고 표시된 검출한계(농도) 시험에서 음성으로 나오거나 양성으로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약한 반응을 나타내 조사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조사 기준은 미국 식품의약처(FDA) 지침과 임상검사표준연구소 가이드라인에 따랐다.

제품 별로 임신지표물질을 검출할 수 있다고 표시된 최소농도에서 시료 수의 95% 이상이 양성 반응을 나타내야 한다.

또 조사 대상 중 조기진단용 제품(생리예정일보다 4∼5일 먼저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 10개 중 4개 제품은 '99% 이상 정확도'와 '4∼5일 전 확인'이라는 문구를 혼용하고 있다.

소비자가 생리예정일 4∼5일 전에 사용해도 99% 이상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생리예정일 4∼5일 전에는 임신지표물질 농도가 낮아 임상적으로 정확도가 높지 않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민감도가 떨어지는 제품의 자발적 회수와 판매 중단,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표시 개선을 권고했다.

가정에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할 때는 제품 사용 방법을 준수하고 임신이 아님에도 결과가 양성으로 나타나거나 반대로 임신임에도 결과가 음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요건 등 주의 사항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임신테스트기의 규격과 시험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돼 있지 않아 업체들이 대한민국약전외 의약품 기준이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가이드라인, 미국 FDA 가이던스 등 제각각 다른 자료를 준용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준·규격이나 가이드라인 마련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