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갑 지역구에 전략 공천 받은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가 15일 통합당 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게 "미래통합당이 공식적으로 국민 앞에 내놓은 후보에 대해 선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분이 계속해서 후보 자격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일"이라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태 전 공사의 서울 강남갑 지역구 공천이 적합하지 않다"며 "태영호는 남한에 뿌리가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소위 '뿌리론'은 남한에 고향을 두지 않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에서 누려야 할 권리와 역할에 대한 부정"이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과 김구 선생도 이북 출신이지만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남한에 뿌리가 없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대한민국 국민으로 의무와 권리를 갖고 정정당당히 살아가는 탈북민들과 실향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말"이라며 "김종인 전 대표는 저와 강남주민들에게 상처를 줬고, 헌법에 담긴 다양성의 가치를 순혈주의로 부정했다"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또 "제가 지역구 후보가 아닌 비례대표에 더 적합하다는 것도 자유민주주의 선거의 기본 가치를 훼손하는 말"이라며 "북한 출신의 최초 지역구 후보이지만, 자유민주주의 선거를 통해 당당히 유권자의 선택을 받음으로써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고 통일한국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다"고 지역구 출마 의미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