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병 김미균 공천 철회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3일 공관위원장직을 사퇴하면서 '친문'(親文.친 문재인) 논란을 빚은 서울 강남병 김미균 후보 전략공천을 철회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공관위원들께서 정말 열심히 해주셨는데 뜻을 받아들이지도 못하고 판단에 미스도 있었다"며 "저의 사직을 통해서 통합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의 중심 가치를 잘 지켜나가고 단합해 국민들의 지지와 기대를 받는 당으로 커 나가기를 바란다"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그는 전날 "강남구 병 지역구에 전략공천한 김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한다"며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유권자의 취향과 거리가 있을 수 있는 데 대한 최종적인 판단과 책임은 공관위원장인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또 "김미균 후보, 원석같고 앞길이 탄탄한 분을 발표했는데 부득이 철회해야 하는 심경에서 인간적인 도의적인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사직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렵게 영입을 하면 '사천(私薦)'이라 하고, 옛날 사람이나 경륜 있는 분을 추천하면 '이거 돌려막기냐'는 식"이라며 자신을 향한 비난에 반박했다.

향후 공관위는 이석연 부위원장이 업무대행을 맡아 운영하게 된다. 다른 공관위원들도 동반퇴진 의사를 보였으나 김 위원장이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위원장은 "공천 혁신을 통해 정권의 폭정에 제동 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남기로 했다. 위원장 뜻 받들어서 끝까지 완수해내겠다"고 했다.

또 이 부위원장은 김종인 전 대표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문제를 제기한 서울 강남갑(태영호)·강남을(최홍) 전략공천에 대해선 "교체 가능성이 전혀 없다. 끝났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