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일부 호황 … 국민 다 주는 건 문제"

 

[내포=충청일보 박보성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코로나19 피해 구제를 위해 국민 모두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자는 제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양 지사는 1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로 온라인·마스크 업체 등 일부 업종은 호황을 누리며 경기가 더 나아졌다"며 "국민 모두에게 일률적으로 재난소득을 주는 건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같은 재난 상황에서 하루 벌어 하루 먹는 사람, 특히 고정급여를 못 받는 사람들을 위해 기존에 없던 방법을 도입하는 데 적극적으로 공감한다"며 " 현금 살포니 선심공세가 아니라 이런 사람들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 차원의 대책이 없다면 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충남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임대료 감면 운동을 전개한다. 도 산하 공공기관이 우선 참여한 뒤 민간 참여를 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충남도경제진흥원 등 2개 기관은 입주기업들에 2∼3월 임대료 50%를 감면해 준다.

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경제진흥원에는 각각 27개·15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충남도는 다른 5개 기관과도 임대료를 무료 또는 50% 감면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도는 농협과 수협 등 공공·민간단체가 임대료 감면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승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버스·택시 업계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요금 인상·추가 지원을 통해 버스 업계를 지원하고, 충남도 차원에서 마련하는 소상공인 지원 대상에 택시 운전기사를 포함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