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 국민경제가 심각히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을 타개해나간다는 취지로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19층 영상회의실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비상경제회의가 범 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경제 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의 중대본(중앙대책본부)'이라며 "코로나19와 전쟁을 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 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상경제회의는 19일 청와대에서 첫 회의를 연고, 구체적인 구성 내용과 역할 등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발표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특단의 경제대책을 신속 과감하게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유례없는 비상상황이므로 대책도 전례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효성이 있는 방안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쓸 수 있는 모든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비상한 대응에는 특히 타이밍이 중요하므로 과단성 있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추경에 대해서도 2차, 3차 추경 가능성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32조원 규모의 종합대책이 조기에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 하지만 이것만으로 턱없이 부족하다는 데 현장의 요구와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한다”고 했다.

이어 “특단의 지원 대책이 파격적 수준에서 추가로 강구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면서 “내수 위축은 물론 세계 경제가 침체로 향하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와 민생을 지키기 위해서 불가피하다면 더한 대책도 망설이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책의 우선 순위도 “가장 힘든 사람에게 먼저 힘이 되어여 한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취약한 개인과 기업이 이 상황을 견디고 벼텨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