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투표소 방역 강화
불법 선거운동 엄정 대처 주문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확산으로 4·15 국회의원 선거 투표율이 낮아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투표소 방역 등 유권자 안전확보와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엄정 대처를 주문했다.

정 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선거지원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상황 아래 실시된다"며 "이로 인해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하지 않아 투표율이 낮아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명선거와 함께 투표소에서의 유권자 안전확보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하실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의 실행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체 투표소와 기표용구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선거 당일 이상 증상이 나타난 유권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임시기표소 설치를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의 투표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분들을 위해 거소투표, 생활센터 내 사전투표소 설치 등의 대책을 내놨다. 관계부처는 최대한 많은 분들께서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정 총리는 "안전한 선거관리를 위해 투·개표 관리인력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며 "처음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만18세 유권자들을 위한 선거 교육도 필요하다. 관계기관은 적극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