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정부는 감명병의 확산을 차단하고 경제를 지켜나가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그러나 정부의 힘만으론 부족하다. 우리 경제의 핵심 주체들께서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돼 주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대한상공회의소장을 비롯해 각종 경제단체장과 중소중견기업단체장, 소비자단체장, 금융기관장, 경제관계부처 장관, 여당 지도부, 양대 노총대표 등을 한 자리에 모은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 를 주재하고 "코로나19가 장기화 하면서 보건 위기와 경제 위기가 한꺼번에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신규 확진자 수가 추세적으로 줄어들고 완치자가 늘고 있으나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수도권의 산발적인 집단 감명을 막기 위해 방역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하고,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국제 공조가 더 절실해졌다"고 지적했다. 

또 코로나 19가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타격하고 실물과 금융유이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며 "과거 경제 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추경을 포함해 총 32조 원에 대할하는 대규모 지원을 실행할 것”이라며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는 물론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영세 사업장에 대한 임금보조, 저소득층 소비 여력 확충과 고용 유지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더욱 속도를 낼 것” 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속한 집행을 강조하면서 “전례에 얽매이지 않고, 글로벌 경제 충격에 대응하면서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충분한’ 대책들을 추가로 이어나가고, 금융시장의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