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노지 고추 재배법
SNS 등 통해 비대면 지도

[청양= 충청일보 이용현 기자] 전국적 확산 추세에 있는 코로나19가 영농기술 지도 방식까지 바꾸고 있다.

충남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명품 청양고추 등 지역 농·특산물 재배기술 전파와 관련해 가장 효율이 높은 현장지도 대신 언론 홍보와 SNS, 전화 등 비대면 방식을 채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생활 수칙 중 가장 중요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확보하기 위해 불가피한 대응 조치다.
현재 센터는 노지 고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밑거름 사용법 전파에 주력하고 있다.

명품 고추 생산을 위해서는 토양검정 결과 발급 받은 시비 처방전을 바탕으로 일반 토양의 경우 정식 25일 전 10a(300평)에 완숙퇴비 3000㎏, 석회 100~200㎏을 고르게 준다.

화학비료는 정식 일주일 전 요소 24㎏, 용성인비 56㎏, 염화가리 15㎏, 붕소 2㎏을 골고루 뿌려 알맞은 생육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육묘상 병해충은 진딧물·총채벌레 약제를 1~2회 살포함으로써 바이러스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가 모든 농산물에 적용되므로 등록된 약제를 사용해야 한다.

정식 일주일 전부터는 포장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햇빛을 많이 받도록 관리함이 바람직하다.

밤에도 환기를 하고 관수량을 줄여 관리하면 정식 후 몸살이 적고 활착이 빨라 생육이 왕성해진다.

이랑에 비닐을 덮어 재배할 경우 정식 3~4일 전 작업하면 지온을 올려 고추 뿌리 활착을 촉진할 수 있다.

센터 관계자는 "지구 온난화 때문에 노지 고추를 일찍 심는 농가가 있으나, 저온 또는 늦서리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5월 초순쯤 본밭에 정식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