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 천안
나사렛대 UD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장애학생 제약없이 수강 서비스 제공
김병한 기자  |  noon38@paran.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19  15:57:3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나사렛대는 장애학생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UD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온라인 원격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각 대학별 개강연기와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사렛대는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BF(Barrier Free) 온라인 강의 컨텐츠를 제작해 장애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강의에 접근이 어려운 시각ㆍ청각 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해 자막, 수화 등 장애학생에게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해 장애학생들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접근성을 높였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를 위해 교내 장애학생의 모든 수강 교과목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고 장애유형에 따라 청각장애 학생은 온라인 강의 내 수화동시통역을 지원하고 있다.

또 시각장애 학생은 텍스트 자료 요청 시 대체자료를 제작해 제공하며 지체장애 및 기타 장애 학생은 온라인 강의 수강지원 및 수시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조재훈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각 대학에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지만 장애학생의 부담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나사렛대는 앞으로도 장애학생 특성에 맞춘 BF콘텐츠 제공을 통해 장애학생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학습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나사렛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 UD(Universal Designㆍ범용디자인)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하고 이러닝 강의와 학습 콘텐츠 접근성 강화 도모하고 있다.

김병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