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활성화·中企 활력 제고에 필요 판단
지자체 재정력·대상·방식 따져 결정키로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충북도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악화를 막기 위해 '긴급 재난생활비' 예산 편성에 착수했다.

지역 상권을 살리고 중소기업에 활력을 불어 넣으려면 특단의 대책과 시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박중근 도 정책기획관은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어려운 도민의 생활 안정을 위한 긴급 재난생활비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급 대상 및 방법을 놓고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는 일정 소득 이하의 가구에 같은 금액을 일괄 지급하는 '보편적 지원'에 나설지 조건을 정해 특정 계층에 재난생활비를 지급하는 '핀셋 지원'을 할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긴급 재난생활비 지원에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만큼 도와 시·군의 재정력을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 정책기획관은 "충북에 맞는 지급 방안을 찾아 다음 달 초까지는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며 "다음 달 열릴 도의회 임시회에 긴급 재난생활비가 반영된 2회 추경을 상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충남도와 15개 시·군은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에게 100만원씩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지급키로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경수 경남지사는 국민 1인당 100만원의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자고 정부에 건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60만원의 재난 긴급생활비를 주자는 방안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