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정주여건 개선 위해 올해 5개 축산농가 이전 계획

[홍성=충청일보 조병옥 기자] 충남 홍성군이 내포신도시 축산 악취와의 전쟁 2라운드에 돌입한다.

내포신도시 악취 저감 1단계 사업으로 총 3개 축산농가 이전을 완료한 군은 올해 5개 농가 이전을 위한 2단계 사업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총 30억원 이상을 투입, 내포신도시 명품 도시화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8개 악취 저감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우선 올해 도비 17억원, 군비 17억원 등 모두 34억원을 들여 내포신도시 주변 5개 돈사를 이전키로 하고 가축·시설 보상을 진행한다.

군은 내포신도시 2㎞ 이내 돈사 중 이격 거리가 짧고 낡은 개방형인 축사를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군은 내포신도시 주거 밀집지역으로부터 5㎞ 이내 138개 축산농가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새벽·저녁·휴일 악취 정도를 상시 모니터하는 무인 악취포집기를 8개 농장 10곳에 20개를 신규 설치해 총 30개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고농도 악취 발생 시 사업장 SMS로 관련 사실을 통보할 계획이며 반복 시 과태료 처분 등 행정 조치에 나선다.

지난해엔 악취 배출 허용 정도를 반복 초과한 2개 농장에 3차례에 200만원의 과태료를 처분했다.

이와 함께 밭작물 재배 농가에 악취 저감 완숙 유기질 퇴비 지원을 위해 1억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며 내포신도시 인접 7개 리에서 경작 중인 200㏊ 370개 농가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퇴액비 부숙도 무료 검사, 내포신도시 축산농가 악취 저감제 수분조절제 지원, 내포신도시 축산농가 가축분뇨 수거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군 관계자는 "악취 해소 문제는 정주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최대 지역 현안"이라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충남도와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