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분야 34개 사업 시행
옥천사랑 상품권 6배 확대
공설시장사용료 전액 감면

[옥천=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충북 옥천군이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지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24일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보고회를 통해 6개 분야, 34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군은 부군수를 단장으로 ‘코로나19 피해 조기 극복 TF팀’을 구성, 피해 상황 파악과 세부 대책 수립·시행을 진행할 방침이다. 

우선 총괄 분야로는 지방재정 신속 집행 목표액을 정부 권장인 57%보다 5% 포인트 늘어난 62%(2045억원)로 확대한다. 

코로나19로 취소된 축제, 행사, 사업비 예산은 읍·면 꽃·나무동산 만들기, 소공원조성, 소상공인과 농민 지원 등으로 재편성한다.

생활안정 분야에선 중위소득 100% 이하 취약계층에 40만~60만원의 지역상품권을 지급한다. 지방세 납부 기한과 법인 정기세무조사도 연기해 납세자 부담을 덜어준다.

노인 일자리사업, 아동수당,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등에 대한 수당은 지역 상품권으로 확대 지급해 지역 소비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분야에선 옥천사랑 상품권을 애초 20억원에서 115억원으로 6배 확대 발행한다. 소상공인 점포환경 개선사업은 하반기 사업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3월 한 달간 50% 감면하던 옥천공설시장 사용료는 코로나19 상황 종료 때까지 전액 감면한다. 

소비촉진 분야로는 주정차 CCTV 단속시간을 평일 1시간씩 단축하고, 일요일 단속 유예를 토요일까지 확대 운영한다. 

매주 1회 공설시장과 지역 상가 활성화의 날을 지정해 공직자와 관계기관·단체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공공지원 분야에선 2만4000여 전 세대에 살균 소독제를 지급한다. 

학교급식 중단으로 판로가 막힌 지역 농민들을 위해선 매주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한다.

중·고교 신입생과 전입생 700여명에 대한 교복구입비는 4월에 지급하고, 공무원노조에서 조합원에게 지급하는 위로금 등 4500만원을 지역 상품권으로 준다.

일자리 지원 분야는 외국인 노동자 부족 현상에 중점을 두고, 공공기관 등으로 영농지원단을 구성해 농촌일손돕기에 나선다. 

47억9900만원 규모의 공공 일자리사업도 중단 없이 추진한다. 코로나19로 미집행된 예산은 추가경정예산에서 일자리 창출 분야에 집중 편성할 방침이다.

김재종 군수는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주민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고자 마른 수건을 짜는 심정으로 경제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