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한국경비협회 부회장

 

[생활안전이야기] 동중영 한국경비협회 부회장

봄철이 되면 산불예방으로 산림청과 지방정부는 관심이 많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산불에 대한 관심은 덜 한 듯하다. 며칠 전 울산에서 산불이 발생하였다. 우리나라의 연평균 산불발생건수는 연 400여회에 달한다. 그 피해액은 산불은 매년 3월에서 5월에 절반이상이 발생한다. 우리나라는 동고서저 지형특성상 영동지방에서 나타나는 고온을 동반한 강풍은 산불발생시 그 피해를 크게 만든다. 지난 강원도 발생한 산불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정도로 많은 피해를 낳았다.

산림청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산불예방을 위한 교육, 산불진화를 위한 행정조직체계의 일원화 , 산불진화협조체계관련규정 정비 등 소방조직의 육성관리, 산불진화 후 복구 등 사후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한다. 그럼에도 산불에 대한 발생건수는 줄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산불은 불을 가까이하는 기간에 많이 발생하고 있고, 건조할 때 진화가 어려워 피해가 더 크다는 것이다. 산불피해는 그 피해가 산에만 미치는 것이 아니다. 그 파급 효과는 임산물인 목재와 종이, 음료 등 연관된 산업에 피해가 있다. 뿐만 아니라 산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건강을 비롯한 삶의 환경에 녹여져 있는 공익적 가치는 산불로 인해 감소하게 된다.

산불은 예방이 최우선이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예방을 위해 그다지 많은 예산과 장비를 동원하고 있지 않다. 산불조심강조기간에 산불감시원을 배치하는 것이 전부이다. 국립공원임야의 경우 국립공원을 관리하는 특별사법경찰관 등으로 하여금 산림 훼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임야의 경우 농경지와 도심과 근접하여 있다.

사유지 임야가 포함되어 있고 이에 대한 관리도 사적 영역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읍면동 행정조직에서 산불감시원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산불감시원은 대부분 연로한 분들로 신속성과 전문성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산불예방을 위해서는 산불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첨단장비를 갖춘 책임 있는 민간경비의 도입이 필요하다.

즉 시설경비업무, 기계경비업무처럼 산불관리를 위환 산을 전문으로 관리하는 산불관리경비업무제도가 필요하다. 산불관리업무에 필요한 산불방지경비원, 산불방지감시카메라, 산불감시멀티콥터, 산불감시드론, 산불관리 관제센터를 갖추고 산불방지를 위해 신속대응이 가능한 민간경비의 도급이 필요한 시점이다.

산은 광범위하게 구성되어 있고, 높낮이로 되어 있어 전체적인 시야확보가 불가능하다. 그렇게 때문에 산불은 대개 신고로 접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어안렌즈를 이용하여 광대역감시가 가능하도록 하는 전방위 감시카메라,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곳을 감시가 가능한 열감지카메라, 기존의 무인카메라의 공간적 제약을 해소하고 한곳을 집중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멀티콥터 등 감지장비가 관찰한 것을 수신하여 수시로 순찰을 돌면서 산불을 진화하는 역할을 하는 산불진화장치를 탑재한 산불관리전용드론으로 구성되어 이를 운용하고 산불관리 업무를 제대로 교육받은 경비원이 필요하다.

이제는 과거의 방식에서 근심걱정으로 산불을 관리할 상황이 아니다. 전체적인 시야를 확보한 감시장비와 실시간 감시하는 기능과 신속대응이 가능한 산불관리드론 으로 구성된 전문화된 민간경비 기동성을 활용하여 산불을 관리하고 예산을 절감하여야 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날씨가 아무리 변덕스럽다 해도 전반적으로 예측이 가능하며 이에 대비할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북한은 도무지 알 수 없는 태도와 행동으로 우리를 당혹케 한다.우리가 보기에는 특별한 사유도 없음에도 갑작스런 무력도발로 긴장감을 증폭시키는 이유는 북한 내부의 복잡한 문제와 불만을 외부로 돌리며 그들의 체계를 공고히 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