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시약 업체 방문 "공급물량 학대 총력"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마스크 공적판매가 현재 1인당 매주 2매에서 곧 최대 4매까지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업체 씨젠을 방문해 마스크 공적 판매를 위한 식약처의 활동을 소개하면서 "매주 1인당 2매 공급하는 마스크를 조만간 3매, 4매로 늘려갈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가 있다"며 "개학도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공급 물량을 늘리는 것을 앞당겨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내 기업들이 개발·생산하는 코로나19 진단시약과 관련해 "최근 민간 차원의 수출 상담과 함께 정부 차원의 진단시약 공식 요청국이 많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전화 통화를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도 진단키트 등 방역 물품들을 긴급하게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가 (진단시약) 수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글로벌 공조가 아주 절실해졌다. 우리 기업의 진단 역량이 글로벌 공조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산 진단시약 제조 기업들은 국내 확진자가 1명도 없었던 1월 중순부터 진단시약 개발에 착수, 인공지능을 활용해 개발 기간을 단축했고, 실시간 유전자 증폭 검사기술을 이용해 검사시간을 6시간 이내로 줄였다.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치료제 개발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뿐 아니라 바이오벤처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