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애인복지관 등 휴관 길어져 생계 걱정
군, 긴급 재난생활비 최대 60만원 지원 계획

[옥천=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충북 옥천군 노인·장애인 일자리 사업 중단도 길어져 취약계층의 속앓이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옥천군에 따르면 옥천군노인장애인복지관을 지난달 12일부터 25일까지 임시 휴관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무기한 연장했다.

이곳에서 종사하는 장애인들은 일자리가 끊겨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다. 

장애인들의 활동 공간인 ‘장애인보호작업장’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옥천읍 교동리 ‘자연당’은 중증장애인들이 제과·제빵을 생산하는 업체다. 

이 업체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출근을 정지시켰지만, 계약처에서 들어오는 주문을 받지 않을 수 없는 처지라 장애인 29명 가운데 7명 정도만 출근하고 있다.

이곳에서 일하는 근로 장애인은 코로나19로 급여의 70%를 보장받는 휴업수당을 받을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장애인 일자리 취업 문의도 뚝 끊겼다.

옥천군청 주민복지과에는 코로나19로 취업을 하고 싶다는 문의 전화가 1~2건으로 감소한 데다 이마저도 실제 방문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도움을 주고 싶어도 사업체와 일자리를 찾기가 어려워 실질적인 상담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노인 일자리 사업도 멈춰 섰다.

군은 올해 1806명이 참여하는 공익활동형과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인력파견형 등 4개 분야 노인 일자리 사업을 잠정 중단했다.

일자리 사업을 중단하면서 이들 노인은 생계유지에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옥천군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긴급 재난생활지원비 35억26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저소득 취약계층 가구당 40만~60만원의 긴급생활비를 옥천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중 기존 정부의 생활 지원을 받는 가구를 제외한 계층이다.

옥천군의회는 31일 275회 임시회를 열고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한다.

이번 임시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긴급재난생활비 지원 방안 등을 담은 ‘주민 생활 안정 지원 조례안’ 처리와 추경 예산안 심의를 위해 ‘원포인트’로 개최한다.

예산안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음 달 1일 본회의에서 의결한다. 

이용수 행정운영위원장은 “민생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임을 고려해 신속한 심사로 저소득층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심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