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진재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장기화에 대비한 '생활방역 체계' 전환을 예고하면서 시민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앞으로 이어질 경제 타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체계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아직 감염우려가 존재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완화를 논의하기에는 섣부른 시점이라는 반응이 극명하게 대립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 계획을 밝혔다.

의학 및 방역 전문가와 노사, 시민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될 사회적 합의기구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 시기와 방법, 전략 등을 논의 할 예정이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완화하되 지역사회 감염 수준을 현재의 방역 및 보건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추고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그간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기업체와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은 찬성의사를 내비치며 반색했다.

그간 마비된 경제를 고려할 때 시설 운영중단, 약속·모임·여행 연기, 개학 연기 등 고강도 조치가 계속될 경우 민생 문제가 다시 손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미 고사 위기에 놓였다는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버티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국민 안전도 중요하지만 현 상황이 계속될 경우 우리경제가 먼저 쓰러질 판"이라고 토로했다.

일부 전문가들도 일상·경제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역체계와 지침 가이드라인을 통해 체계 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충북 청주의 한 대학교수는 "현재 코로나19가 단기간 종식되기 어려워 보인다"며 "현 상황이 장기화 할 만큼 경제가 버틸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반대로 고령자가 많은 요양병원 등에서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우상향을 보이는 등 감염의 불씨가 남아있는 시점에서 생활방역 체계 전환을 거론하긴 이르다는 시민 의견도 있다.

지역 의료업계 관계자는 "제2, 제3의 전파로 지역사회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며 "비록 지금 불편하고 번거롭더라도 우리 일상을 되찾기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당분간 유지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