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충남 시·군 중 처음으로
'자가' 아닌 '지역 특정시설' 수용

[보령= 충청일보 방영덕 기자] 충남 보령시가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해외에서 입국한 주민을 지역 특정시설에 2주 간 격리 수용한다.

김동일 시장은 31일 시청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생활안정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의 확진 비율이 높은 점을 고려, 지난 28일부터 해외 입국자 10명을 성주산자연휴양림 숙박시설에 2주 간 격리 수용 중"이라고 밝혔다.

충남 15개 시·군 중 해외 입국자를 자가격리가 아니라 지역 특정시설에 격리 수용하기는 보령시가 처음이다.

격리 생활하는 주민은 2주 후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면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김 시장은 "해외에서 입국한 주민을 바로 귀가시킬 수도 있지만, 집에 가면 가족에게 병을 옮길 수 있어 이런 결정을 했다"며 "상당수 해외 입국자들이 이 조치에 반발했지만 설득해 휴양림으로 보냈고 지금은 휴양림에서 잘 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휴양림에 입소한 주민들은 보령시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음식을 먹으며 생활하고 있다.

휴양림 숙박시설에는 방마다 이들을 위한 컴퓨터도 설치됐다.

김 시장은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보령에 아직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것은 주민들의 마스크 착용 생활화가 큰 몫을 했다고 본다"며 "지금 같은 시기에 마스크는 생명줄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령시는 이미 지난달 중순 예비비 1억원을 들여 마스크 4만6000매를 구매해 지역 초·중고생에게 5매씩 나눠줬다"며 "최근에는 자원봉사단체와 손잡고 면 마스크를 제작해 취약계층에게 10매씩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2만여 명에게 조만간 134억원의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며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로 3월 중 실직한 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 운송업자 등을 대상으로 가구당 100만원을 현금 또는 지역화폐로 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