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개인 일탈 안 돼"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코로나19 해외 유입 사례가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 "1일 부터 시행되는 해외 입국자의 2주간 의무격리 조치가 잘 지켜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반하면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고 강력한 법적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세종청사와 화상연결 방식으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작은 구멍 하나가 둑을 무너뜨린다. 국민 모두가 불편을 감수하며 공동체 안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 때 한 개인이 모두의 노력을 허사로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과 관련해 "다른 나라와 비교해 우리의 대응이 국제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사태가 서서히 진정돼 가고 있지만 확실한 안정단계로 들어서려면 갈 길이 멀다"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망자를 줄이는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교육당국은 학생들의 등교를 늦추면서 온라인 개학 준비하고 있다”면서 “특히 온라인 학습에서 불평등하거나 소외되는 학생들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전날 발표한 긴급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긴급 재난지원금을 위한 2차 추경 편성에서 나라 빚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의 뼈를 깎는 지출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며 “모든 부처가 솔선수범하여 정부 예산이 경제난 극복에 우선 쓰일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